마음이 편한 투자자

코스피 와 수출증가율 상관 관계 본문

경제&투자 공부

코스피 와 수출증가율 상관 관계

베타헌터 2021. 4. 4. 12:34

 

 

2000년대 이후 한국 시가총액 총합(파란선)과 수출금액(빨간선)은 동행하는 모습

 

 

한국의 주식시장과 수출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위 차트의 로우데이터를 직접 받아서 correl 함수로 상관계수를 구해보니 1990년 1월부터 한국 증시와 수출금액은 0.95의 높은 상관계수를 가졌다. (상관계수가 1에 가까우면 동행, 0에 가까우면 서로 상관 관계가 없음, -1에 가까우면 반대로 움직임)

 

 

 

한국 증시와 수출금액의 상관계수가 높은 이유는 (당연한 이야기지만)기업이익 개선에 수출 호조가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위 그래프에서 12M foward EPS와 수출증가율이 비슷한 추이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수출 동향은 매 월 1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 된다. 위 차트는 21년 1월 1일 발행 된 보고서의 수출금액과 증감률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20년 4월 Covid-19로 수출이 크게 감소하였으나 빠르게 회복하였고, 4분기에는 작년 동월 대비 수출이 크게 증가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리하면 수출증감률은 코스피 상장 기업들의 이익전망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서 매 월 1일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3000을 넘은 코스피의 밸류에이션이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지만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 시키는 것은 기업이익의 개선이다. 그러므로 이익전망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서 수출증감률을 매월 트래킹 할 필요가 있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