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편한 투자자

ADP 비농업 고용변화 본문

경제&투자 공부

ADP 비농업 고용변화

베타헌터 2021. 4. 4. 12:56

실물경기를 살펴 보는 중요한 지표 중 PMI는 설문으로 조사하는 심리지표라면, ADP 비농업 고용변화는 실제에 기반한 데이터다. 그러므로 PMI 지수는 앞으로의 경기 전망을 나타내어 주식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지표이고, ADP 비농업 고용변화는 현재 경기 상황을 나타내어 정책 입안자들에게 중요한 지표라 할 수 있다.

 

 

미국 ADP 비농업부문 고용 변화

ADP 비농업부문 고용 변화 같은 주요 경제 이벤트 및 글로벌 마켓에 미치는 그 영향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세요.

kr.investing.com

 

ADP 비농업 고용변화(ADP Non-Farm Employment Change)는 ADP(오토매틱데이터프로세싱)사와 ME(매크로이코노믹어드바이저스)사가 공동 산출한다. ADP는 미국 민간 고용 1/5의 급여를 관리하여 노동 시장 동향 조가가 가능한데, 매주 약 35만개의 비농업 부문 민간기업 종사자 2000만명의 정보를 수집한다. 비농업 부문으로 한정하는 이유는 농업은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처럼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고용자 수가 변동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렇게 취합한 정보를 ME에서 부문 별로 분류해 발표한다.

미국 노동부의 고용보고서 발표 이틀 전에 발표 되어 선행지표로 인식 되지만 항상 결과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노동부의 고용지표와 달리 민간 부분에 한정 되어 공공부문 고용 변화를 반영하지 않으므로 실제 경기 변동을 더욱 민감하게 반영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ADP Employment Reports Home

The ADP Research Institute® works in close collaboration with Moody's Analytics and its experienced team of labor market researchers to publish monthly employment reports.

adpemploymentreport.com

 

홈페이지 대문에 리포트를 제공한다 ​

 

리포트를 보기 좋게 인포그래픽으로 제공하므로(크~~ 지표 이름은 전통적인데 인포그래픽이라니! 디지털에 취한다!) 미국 투자자라면 매월 ADP 비농업 고용변화를 쉽게 살펴 볼 수도 있으며 섹터 별 사업장 규모 별로 분류 된 정보를 제공하므로 경기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중소기업의 고용지표를 바탕으로 경기 움직임을 미리 예측할 수도 있다.

21년 1월 ADP 비농업 고용변화 인포그래픽(전체)

 

21년 1월 숙박, 식품 업계는 여전히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월 발표 된 ADP 비농업 고용변화는 시장 컨센서스(49K)를 크게 상회하여 174K로 발표 되었다. 이를 감안하여 다음의 기사를 보면... 결과치가 전망치를 크게 웃돌며 주식 시장 참여자들을 안심시켰다는 내용이다.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가 양호한 미국의 경제 지표와 기업 실적 등에 힘입어 대체로 상승했다.
ADP 전미고용보고서에 따르면 1월 민간부문 고용은 17만4000명 증가를 기록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 5만 명 증가를 훌쩍 넘어서며 고용시장 악화에 대한 우려를 줄였다. 오는 5일에는 노동부의 비농업 고용지표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 조선비즈 (2021. 2. 4)

 

 


다른 경제 지표 확인하기

 

주요 경제 지표 캘린더

현재 거시 동향을 이해하기 위해 살펴보는 주요 경제지표를 정리하였다. 기준은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investing.com이 3성으로 평가한 + 즐겨 읽는 애널리스트들이 자주 인용하는) 경제지표가

freedomfund.tistory.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