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편한 투자자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 지수 (Empire State Manufacturing Index) 본문

경제&투자 공부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 지수 (Empire State Manufacturing Index)

베타헌터 2021. 4. 4. 13:07

뉴욕의 175개 제조업체 CEO를 대상으로 기업활동 여건을 조사(Survey)하여 매월 15일에 발표한다.

Investing.com 에서 쉽게 확인 가능

 

미국 뉴욕 Empire State 제조업지수

뉴욕 Empire State 제조업지수 같은 주요 경제 이벤트 및 글로벌 마켓에 미치는 그 영향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세요.

kr.investing.com

뉴욕의 GDP는 2018년 기준 1조8000억 달러로 한국의 GDP보다 크다. 뉴욕은 세계에서 달러가 가장 많이 거래 되는 도시이기도 하며 골드만삭스, JP모건 등 많은 글로벌 투자 은행들의 본사가 자리잡은 곳이다. 엠파이어 스테이트 제조업 지수는 이러한 뉴욕의 제조업 경기를 나타내는 바로미터로서 ISM 제조업지수보다 선행하여 발표하기 때문에 제조업 경기를 미리 가늠하는 잣대로 쓰인다.

 

 

Empire State Manufacturing Survey (overview) - FEDERAL RESERVE BANK of NEW YORK

Note: Survey responses were collected between March 2 and March 9. Business activity grew at a solid clip in New York State, according to firms responding to the March 2021 Empire State Manufacturing Survey. The headline general business conditions index c

www.newyorkfed.org

 

출처 : newyorkfed.org (PDF 파일에서 항목 별 설문 결과를 지수로 확인 가능)

 

이 지수가 0 이상이면 제조업 경기 확장, 0 이하라면 제조업 경기 위축을 나타낸다. 그러나 투자에 참고할 경우 단순 수치보다 시장의 기대치 대비 결과가 좋은지, 나쁜지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지수가 어떤 추세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엠파이어 스테이트 제조업 지수는 Survey 지표이기 때문에 경기사이클을 선행하는 지표로 인식 되어 투자자에게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다른 경제 지표 확인하기​

 

주요 경제 지표 캘린더

현재 거시 동향을 이해하기 위해 살펴보는 주요 경제지표를 정리하였다. 기준은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investing.com이 3성으로 평가한 + 즐겨 읽는 애널리스트들이 자주 인용하는) 경제지표가

freedomfund.tistory.com

 


2021년 3월

15일 발표 된 엠파이어 스테이트 제조업 지수는 17.4로 전월 대비(12.1) 5.3pt 크게 상승했다. 지난 2018년 11월 이후 최고치이다. 시장의 전망이었던 15.0를 크게 상회하였다.

출처 : newyorkfed.org

펜데믹 이후 지난해 4월 역사 상 최저점인 -78.20을 기로한 뒤 9월 17.0까지 올라섰으나 다시 하락세(10.5→6.3→4.9→3.5)를 보이며 올해 1월 3.50까지 떨어진 뒤 지난달 12.1로 반등했다. 이번달에는 17.4까지 오르며 미국 경기의 강한 V 자 반등 기대감에 힘이 실렸다.

출처 : newyorkfed.org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가격지불 지수(Prices Paid)가 거의 10년만에 최고치인 64.4를 기록하였는데 그만큼 소비 여력이 증가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6개월 후 경기 전망에 대해서도 지난달 34.9에서 36.4로 1.5pt만큼 증가하여 경기 회복에 대한 낙관이 반영 되었다.

출처 : newyorkfed.org (Forward-looking indicators)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