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편한 투자자

필라델피아 제조업 지수 (Philly Fed Manufacturing Index) 본문

경제&투자 공부

필라델피아 제조업 지수 (Philly Fed Manufacturing Index)

베타헌터 2021. 4. 4. 13:11

필라델피아 연방 은행이 관할지역인 펜실베니아, 뉴저지, 델웨어의 제조 기업 250개의 CEO를 대상으로 기업 활동 여건을 조사(Survey)하여 매월 셋째 주 목요일에 발표한다.

Investing.com 에서 쉽게 확인 가능

 

미국 필라델피아 연은 제조업활동지수

필라델피아 연은 제조업활동지수 같은 주요 경제 이벤트 및 글로벌 마켓에 미치는 그 영향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세요.

kr.investing.com

필라델피아 제조업 지수는 2주 뒤 발표 되는 ISM 제조업지수(PMI)와 상관관계가 높아 선행지수로 인식 된다. 조사 지역이 철강, 화학 공업이 발달한 지역이어 관련 제조업 경기와도 상관관계계가 높다.

 

 

ISM 제조업 구매자지수 (PMI지수)

미국 ISM 제조업구매자지수 ISM 제조업구매자지수 같은 주요 경제 이벤트 및 글로벌 마켓에 미치는 그 영향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세요. kr.investing.com 미국 공급관리자협회(구매관리자와 동일한

freedomfund.tistory.com

필라델피아 연방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Manufacturing Business Outlook Survey

Monthly survey of manufacturers in the Third District

www.philadelphiafed.org

 

출처 : https://www.philadelphiafed.org (PDF 파일에서 항목 별 설문 결과를 확인 가능) ​

 

이 지수가 0 이상이면 제조업 경기 확장, 0 이하라면 제조업 경기 위축을 나타낸다. 그러나 투자에 참고할 경우 단순 수치보다 시장의 기대치 대비 결과가 좋은지, 나쁜지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지수가 어떤 추세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필라델피아 제조업 지수는 Survey 지표이기 때문에 경기사이클을 선행하는 지표로 인식 되어 투자자에게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다른 경제 지표 확인하기​

 

주요 경제 지표 캘린더

현재 거시 동향을 이해하기 위해 살펴보는 주요 경제지표를 정리하였다. 기준은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investing.com이 3성으로 평가한 + 즐겨 읽는 애널리스트들이 자주 인용하는) 경제지표가

freedomfund.tistory.com

 


2021년 3월

21년 3월 필라델피아 제조업지수는 51.8을 기록하며 거의 5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Chart 1. 참조) 거의 59%의 기업이 이번달 현재 활동이 증가했다고 설문에 응답했다. 이는 시장의 기대치인 23을 크게 상회하는 것이다.

출처 : https://www.philadelphiafed.org ​

 

신규 주문 지수(New Orders) 역시 50.9로 5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출하 지수(Shipments)는 지난달 대비 9pt 상승한 30.2 였다. 고용 지수(Number of Employees) 역시 30.1로 2월 대비 상승했다.

출처 :  https://www.philadelphiafed.org

 

기업들은 원자재의 가격 상승으로 가격 압력이 큰 것으로 응답했다. 지불가격 지수(Prices Paid)는 지난 달 54.4에서 75.9로 크게 상승하여 1980년 3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Chart 2. 참조) 77% 이상의 기업이 지난달 55%에서 상승한 가격 압력을 보고했다.

출처 : https://www.philadelphiafed.org ​

 

3월 필라델피아 제조업지수 설문조사에는 성장에 대한 기업 전망이 낙관적이었다. 거의 ​70%의 기업이 향후 6개월 간 활동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향후 신규 주문 및 출하 역시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고 고용도 증가할 것으로 보았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