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편한 투자자

물가연동채 TIPS ETF - VTIP, TIP, SCHP, LTPZ 인플레이션 보호막! 본문

ETF 투자 아이디어

물가연동채 TIPS ETF - VTIP, TIP, SCHP, LTPZ 인플레이션 보호막!

베타헌터 2021. 4. 2. 14:29

금리상승인플레이션 증가로부터 명목채권은 너무나 취약하기 때문에 채권비중에 대한 고민이 일년째 이어져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일년동안 내 선택은 여러번 바뀌었는데 물가연동채(TIPS)에서 현금 보유로 갔다가 채권을 대신할 수 있는 주식(필수소비재) 등으로 방황하였다.

출처 : Vanguard

 

위 그림에서 잘 드러나 듯 물가연동채(TIPS)인플레이션 헷지 수단으로 더할 나위 없다. 만기가 짧은 물가연동채일 수록 인플레이션과 상관계수가 높았는데 인플레이션이 오를 때 수익률도 올랐다는 의미이다. 반면에 만기가 길 수록 변동성은 높았는데 만기가 긴 물가연동채는 금리의 변화에 민감성이 높아져 명목채권처럼 움직였다는 의미다.

결국 물가연동채의 인플레이션 간 상관관계와 변동성만기에 따라 반비례하는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물가연동채에 투자하려는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만기의 선택이 되겠다. 물가연동채의 역할을 인플레이션 헷지, 주식의 리스크 헷지 측면에서 어느 항목에 더 높은 가치를 두고 있는지를 염두하고 만기를 선택해야 한다.

 

투자 아이디어

1. 자산배분 투자자로서 채권 비중은 유지하면서...
2. 인플레이션으로부터 자산을 보호하고 싶은 투자자

 

이를 기준으로 각 만기가 다른 물가연동채 ETF 4가지 VTIP, TIP, SCHP, LTPZ를 선택했다. 이 글은 투자 아이디어일 뿐 특정 종목의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니다.

 


물가연동채(TIPS)

 

말 그대로 물가와 연동 된 채권이다. 물가 지수에 연동되어 인플레이션만큼 원금이 오르고, 오른 원금에 쿠폰이자가 곱해져 이자를 받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없다면 명목채권보다 쿠폰이자가 작다. 반면 인플레이션이 크게 발생하면 채권이자가 비례하여 증가한다.

 

물가연동채

명목채권

인플레이션이 강할 때

유리

불리

디플레이션이 강할 때

불리

유리

금리가 오를 때

불리

불리

금리가 내릴 때

유리

유리

 

요즘과 같이 인플레이션과 금리가 함께 오르는 상황에서 명목채권 비중이 높은 자산배분 투자자들은 힘들다. 여기에 채권 비중을 명목채권과 물가연동채로 분산함으로서 리스크를 완화할 수 있다. 자산배분 투자의 기본적인 철학은 미래에 금리가 오를지, 내릴지, 인플레이션이 강할지, 디플레이션이 강할지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물가연동채가 필요하다.

 


VTIP, TIP, SCHP, LTPZ 비교

티커

VTIP

TIP

SCHP

LTPZ

이름

Vanguard Short-Term Inflation-Protected Securities ETF

iShares TIPS Bond ETF

Schwab U.S. TIPS ETF

PIMCO 15+ Year US TIPS Index ETF

운용사

Vanguard

Blackrock

Charles Schwab

PIMCO

추적지수

Bloomberg Barclays US Treasury TIPS (0-5 Y)

Bloomberg Barclays US Treasury Inflation Protected Notes (TIPS)

Bloomberg Barclays US Treasury Inflation Protected Notes (TIPS)

ICE BofAML 15+ Year US Inflation-Linked Treasury Index

상장일

2012. 10. 12

2003. 12. 04

2010. 08. 05

2009. 09. 03

운용수수료

0.05%

0.19%

0.05%

0.20%

펀드 규모(AUM)

$11.52B

$26.23B

$15.88B

$618.60M

일평균 거래량

$76.32M

$411.61M

$107.03M

$18.21M

만기 (Duration)

2.76

7.93

7.43

20.93

배당율(TTM)

1.18%

n/a

n/a

n/a

배당율(FWD)

2.59%

n/a

n/a

n/a

 

각 물가연동채 별 특징이 분명하여 포트폴리오에 포함하는 이유에 맞도록 선택이 필요하다.

VTIP인플레이션이 헷지 된 현금과 비슷하다. duration이 짧기 때문에 금리에 따른 가격변동이 심하지 않다. 그러므로 포트폴리오에서 현금처럼 보유하고 있는 것도 괜찮다. 70:30 주식:현금으로 운용할 때 30을 VTIP으로 운용하는 방법이다. 배당이 나오는 것도 장점이다.

LTPZ인플레이션과 주식 리스크를 동시에 헷지 할 수 있다. duration이 길기 때문에 금리에 따라 가격변동이 크다. 이를 활용하여 주식의 위험(성장이 낮을 때 중앙은행은 부양을 위해 금리를 낮춘다)을 헷지할 수 있다. 반면 금리가 오를 때 손실 위험 역시 높다.

TIPSCHP둘의 중간에 있다. 인플레이션 헷지를 하며 적당한 변동성을 기대할 때 적절한 선택이다. TIP과 SCHP 중 선택은 같은 지수를 추종하므로 수수료가 싼 SCHP인가, 규모 및 일평균거래량이 큰 TIP인가에서 취향껏 선택할 수 있다.

 

출처 : Vanguard (원하는 인플레이션과 상관계수(파란막대), 변동성(금색막대)에 맞춰 duration을 선택)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