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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인프라 ETF - PAVE : 바이든 인프라 부양책 올라타기 본문

ETF 투자 아이디어

미국 인프라 ETF - PAVE : 바이든 인프라 부양책 올라타기

베타헌터 2021. 4. 2. 14:16

 

1.9조 추가 부양책이 통과 되자 다음 부양책으로 투자자들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의 공약 중 하나인 Build Back Better로 미국 인프라 개선에 수 조 달러를 투자하는 부양안이다. 이를 통해 미국의 경기 회복과 고용 문제를 동시에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빌드 백 배터'는 바이든 대통령의 공약 사업이다. 인프라 투자와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한 방안을 담고 있다. 민주당은 최대 3조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 사업을 위해 세금 인상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중략)​

모건스탠리는 이 사업이 집행되면 진행중인 미국 경제 회복을 가속화시키는 한편 뉴욕 증시에서 '리플레이션 트레이드'(경기 회복 및 물가상승을 예상해 경기민감주와 가치주에 투자하는 것)을 뒷받침할 것으로 전망했다. (후략)

- 한국경제 (2021. 3. 4)

1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바이든 행정부와 민주당이 수십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 법안 패키지를 우선순위로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인프라 부양책은 낙후된 고속도로, 교량, 상하수도 등을 현대화시키고 농촌지역을 포함한 미국 전역에 통합망을 구축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후략)
- 서울경제 (2021. 3. 11)

 

투자 아이디어

1. 미국 인프라 부양책 수혜 섹터에 투자하기

 

이 글은 투자 아이디어일 뿐 특정 종목의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니다.

 

 


PAVE

Global X U.S. Infrastructure Development ETF

 

주요 인프라 ETF 중 가장 최근에 상장하고 운용규모도 적은 편에 속하지만 운용규모가 $1B을 넘는 인프라 ETF 중 유일하게 미국 종목에만 100% 투자한다. 다른 인프라 대비 조선, 기계, 운송 등 산업재 섹터 비중이 높다는 점도 특징이다.

 

티커

PAVE

운용사

Mirae Asset

추적지수

Indxx U.S. Infrastructure Development Index

상장일

2017. 03. 06

운용수수료

0.47%

펀드규모(AUM)

$1.65B

일평균 거래량

$28.79M

보유 종목 수

101

배당율(TTM)

0.37%

배당율(FWD)

0.45%

배당월

연 2회

 


PAVE 섹터 구성

 

출처 : etf.com

100% 미국 주식으로만 구성 되어 있다. 투자 섹터 역시 산업재, 원자재 업종이 90%로 투자 업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PAVE 종목 구성 (Top 10 holdings)

 

출처 : etf.com

주요 보유 종목으로는 중장비, 농기계 제조사인 디어 앤 컴퍼니(Deere & Company), 다국적 전력 관리 회사 이턴코퍼레이션(Eaton Corp), 자동화 솔루션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머슨 일렉트릭(Emerson Electric) 등이 포함 되어 있고, 최근 상위 10 종목에서 벗어났지만 장비 대여회사 유나이티드 렌탈(United Rentals), 장비 유통 회사인 패스널 컴퍼니(Fastenal Company), 자동화 솔루션 제공 기업인 록웰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 철도회사 노퍽서던(Norfolk Southern) 등이 포함 되어 있다.

소비재 섹터가 아니기 때문에 잘 모르는 기업들이 대다수인데 인프라 투자로 어떤 기업이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지, 어떤 기업이 건전한 재무상태를 유지하고 있는지 모르므로 ETF를 통해 투자하는 것이 적절하다.

 

 


PAVE 배당

 

출처 : seekingalpha.com

 


Competing ETFs

티커

PAVE

IGF

NFRA

IFRA

운용사

Mirae Asset

Blackrock

Northern Trust

Blackrock

추적지수

Indxx U.S. Infrastructure Development Index

S&P Global Infrastructure Index

STOXX Global Broad Infrastructure Index

NYSE FactSet U.S. Infrastructure Index

상장일

2017. 03. 06

2007. 12. 10

2013. 10. 08

2018. 04. 03

운용수수료

0.47%

0.46%

0.47%

0.40%

펀드규모(AUM)

$1.65B

$2.95B

$2.31B

$239.14M

일평균 거래량

$28.79M

$16.24M

$7.60M

$6.28M

보유 종목 수

101

75

174

132

배당율(TTM)

0.37%

2.29%

2.14%

1.37%

배당율(FWD)

0.45%

2.60%

2.41%

2.28%

배당월

연 2회

연 2회

분기

분기

특징

미국 100%

미국 34%

미국 40%

미국 100%

 

PAVE ETF를 검토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이든 정부의 미국 인프라 부양책 때문이다. 하지만 가장 규모가 크고 긴 트렉레코드를 가진 IGF미국의 비중이 34% 밖에 되지 않는 글로벌 기업에 투자하는 ETF이다. 다음으로 규모가 큰 ​NFRA 또한 미국 비중이 40%로 낮아 부양책보다 전세계적인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인프라 섹터 ETF로 볼 수 있다.

미국에 집중 된 인프라 ETF로는 PAVE와 IFRA가 있다. IFRA수수료 및 배당 측면에서는 매력이 있지만 펀드규모 및 일평균 거래량이 너무 부족하여 바이든 인프라 부양책을 기대하고 투자한다면 PAVE가 유일한 대안이라고 볼 수 있다.

 

 


 

소재 섹터 ETF - XLB : 인플레이션 대비 (비교 VAW, IYM, PSCM)

아래 그림은 각 섹터 별 주식이 인플레이션, 성장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베타계수로 나타낸 것이다. 인플레이션 베타계수가 2 이라는 의미는 인플레이션이 1% 위아래로 움직일 때 해당 자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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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 섹터 ETF - XLI (금리상승 인프라 투자 수혜)

지난주 미국 10년물 금리 상승으로 증시는 조정을 크게 받았다. 내 계좌도 수익률 상당부분이 녹아 버렸는데 포트폴리오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EDV(제로쿠폰 장기채), QQQ(나스닥), IAU(금)의 하락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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