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편한 투자자

올웨더 구현 ETF - RPAR (Risk Parity ETF) 본문

ETF 투자 아이디어

올웨더 구현 ETF - RPAR (Risk Parity ETF)

베타헌터 2021. 4. 2. 18:02

 

내가 '올웨더 스타일로 투자합니다.'라고 했을 때 그럼 RPAR ETF 하나만 사면 되는데 뭐하러 번거롭게 직접 운용하느냐, ETF 매니저들이 전문적으로 더 잘 운용해줄텐데, RPAR만 적립식으로 사는게 더 좋은거 아님? 이라고 질문을 받았다.

액티브 ETF인데 수수료가 비싸겠지 생각했지만 아니다. RPAR은 수수료가 0.5%액티브 ETF 치고 크게 비싸지 않았다. 수고를 더는 것에 비하면 합리적인 비용이라고 생각 된다.

나는 여전히 직접 올시즌스(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운용하고 있지만 안정적인 위험분산 전략 ETF에 자산 일부를 담아두고 싶다면 고려할 수 있는 선택지로 RPAR을 추천할 수 있다. 혹은 패시브한 자산배분 전략을 직접 운용하는 개인 투자자라면 벤치마크로 활용할 수도 있다.

투자 아이디어

1. 레이달리오의 올웨더로 투자하고 싶은데...
2. 직접 운용하기 너무 어렵다면...

 

이 글은 투자 아이디어일 뿐 특정 종목의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니다.

 


RPAR

RPAR Risk Parity ETF

 

글로벌 주식, 미국 채권, 원자재, 물가연동채로 자산배분하여 위험을 관리하는 액티브 ETF이다.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로 유명한 전략을 ETF로 구현한 것. Co-CIO 중 한 명이 브리지워터에서 10년 간 수석 투자 어소시에이터로 재직하였다.

RPAR 컨셉

  • 각 자산의 수익률은 예측하기 어려운 경제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 따라서 장기적으로 안정적 & 매력적 수익을 추구하기 위해 균형 잡힌 자산배분이 필요하다.
  • 전통의 60/40 포트폴리오는 주식의 리스크에 과도하게 노출 되어있다.
  • 대조적으로 Risk Parity 전략은 작 자산이 주식과 같은 수익과 리스크를 갖도록 구성했다.
  • Risk Parity 변동성이 적고, 손실 위험을 줄이며, 장기적으로 시장 수익률을 추구한다.

 


RPAR

티커

RPAR

운용사

​Toroso Investments

추적지수

N/A (액티브하게 운용 되는 ETF)

상장일

2019. 12. 13

운용수수료

0.50%

펀드규모(AUM)

$1.16B

일평균 거래량

$8.4M

보유 종목 수

N/A

배당율(지난 12개월)

0.46%

배당월

경쟁 ETF

AOR (60:40 포트폴리오 ETF)

RPAR(빨간선), AOR(녹색선), S&P 500(파란선)

 

지난 1년 펜데믹 충격 후 강세장이 있었기에 자산배분 전략인 RPAR, AOR은 S&P 500 에 비해 저조하였다. 하지만 지난 3월 펜데믹 충격 당시 하락률을 보면 자산배분 전략이 주식 100% 대비 나은 모습이었다. 하지만 최근 금리 상승(채권 가격 하락)에 따라 채권 비중이 높은 RPAR의 수익률은 크게 하락했다.

지난 1년만 놓고 보면 자산배분보다 주식 100%가 우월하다. 하지만 항상 강세장이 유지 되지 않으며 투자자가 위험을 예상하고 적시에 시장에서 빠져나올 방법이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시계열을 길게 보았을 때 자산배분 투자는 주식 100%보다 나은 결과를 보였다.

다음은 토니로빈스의 저서 Money에 인용 된 올웨더 자산배분 전략의 백테스트 결과이다.

 

연평균 수익률 9.72% 를 기록하였다.
30년 동안 연간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된 해는 4년 뿐이었다.
마이너스가 난 해에 평균 손실은 -1.9%에 불과했다.
그 중 한번은 -0.03% 였다.
최악의 손실이 난 해는 2008년으로 -3.93% 였다. (같은 기간 S&P 500은 -37% 였다!)

토니로빈스 'MONEY' 중

 


Asset Allocation

출처 : rparetf.com (2021. 1. 31 기준)

 

글로벌 주식에 25%, 원자재 15%, 금, 17.5%, 명목채권 42.5%, 물가연동채권 20%에 타켓팅 되어 있다. 총합이 120%인 것은 레버리지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목표비중과 장기 목표비중을 비교하였을 때 명목채권과 금의 전망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 인플레이션 헷지를 위해 물가연동채의 비중을 높이고 있다.

 


Top 10 Holdings

 

출처 : rparetf.com (2021. 2. 28 기준)

 

Top 10 Holdings를 통해 글로벌 주식 25%가 미국 주식 전체에 투자하는 VTI ETF에 12.4%(2월 말 조정으로 12.5%에서 감소한 듯), 한국 제외 이머징 마켓에 투자하는 VWO ETF에 7.5%, 미국 제외, 한국 포함 선진국 마켓에 투자하는 VEA ETF에 5%로 분산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금은 총 17.5% 투자 중인데 런던 금고에 보관 된 현물 금의 가격을 추종하는 ETF 중 GLDM 11.3%, BAR 6.2%로 분산 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나는 RPAR을 선택하지 않고 직접 올시즌스 포트폴리오를 운용 중이다.

첫번째 이유는 올시즌스를 처음 시작할 때 RPAR이 없었다. 두번째, RPAR의 전략에 대한 믿음(어차피 레이달리오 올웨더로 검증 된 것이니까)은 있으나 역사가 짧은 ETF(운용사 또한 신생 기업)로서 매니저 리스크는 검증 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세번째, 내 포트폴리오는 내가 책임지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자산배분 전략을 보다 손쉽게 운용하고 싶은 투자자거나, 올웨더와 다른 전략을 혼용해서 투자 중(상관관계가 적은 전략을 혼용하면 리스크가 완화 된다)이라면 하나의 전략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선택하기 좋은 ETF로 RPAR을 추천 할 수 있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