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편한 투자자
은퇴자금 마련 장기투자 방향성 본문
연복리를 구하는 공식이다. 만약 비트코인처럼 수천퍼센트 수익률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면 이 공식이 일반적인 직장인의 은퇴자금을 구하는 공식이 될 것이다. 이 공식을 기반으로 은퇴에 필요한 자산을 키우려면 어떻게해야할지 생각해 보고 vision과 mission을 만들었다.
일단 사람마다 생각하는 은퇴자금의 규모는 다를 것이지만 대부분 현재 자산보다 많은 자산을 쌓아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위 공식에 따라 자산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자.
- 원금을 키운다.
- CAGR(연 평균성장률)을 높힌다.
- n(투자기간)을 길게 늘린다.
이 세가지 방향성이 투자의 vision이 된다. 이 vision을 달성하므로서 목표한 은퇴자금을 쌓을 것이다. 그럼 각각의 vision을 어떤 방식으로 달성할 수 있을지 각 vision의 mission을 정리해본다.
vision 1.
원금을 키운다
원금을 키우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income 소득이다. 소득의 증가가 없다면 원금을 키우는데 한계가 명확하다. 그리고 소득은 현재 나의 직업에서 창출 된다. 그러므로 현재 나의 직업에 최선을 다하여, 이 분야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 높은 급여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늘어난 소득만큼 소비를 늘리면 원금은 늘어나지 않는다. 그래서 저축이 다음으로 중요하다. 소득에서 소비의 비율을 줄이고 투자의 비율을 높혀 원금을 키워야 한다. 나의 경우에 현재 직장에서 괜찮은 급여를 받으며 일을 하고 있지만 불행한 상황이 언제 갑자기 닥쳐올지 모르는 일이다. 실재로 나는 폐업으로 인핸 해고, 경영악화에 따른 해고, 나의 사업을 폐업하는 경험을 통해 소득을 잃는 상황이 갑자기 닥쳐올 수도 있다는 것을 일찌감치 깨달았다. 그러므로 현재 income이 튼튼할 때 저축의 비율을 늘려 하루라도 빨리 목표하는 원금을 만드는 것이 두번째로 중요하다.
그리고 목표 원금에 빠르게 도달하는 것은 vision 3. 과도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 이 부분은 vision 3. 항목에서 다시 다룬다.
정리하면, 원금을 키우는 vision의 mission은 두가지이다.
- 소득을 키우기 위해 나의 직업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된다.
- 소비를 줄이고 투자의 비율을 높힌다.
vision 2.
CAGR을 높힌다
CAGR은 연 평균수익률과는 조금 다르다. 복리로 연 평균 자산이 얼마나 성장했는지의 의미이다. 그럼 은퇴자금을 위해 어느정도의 CAGR를 목표로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기 위해 몇가지 가정을 해보았다. 은퇴 목표 자산이 20억이고 원금이 5억으로 가정했다. 원금 5억을 모으고 10년 뒤 은퇴할 계획이라면 CAGR는 몇 %를 목표로 해야 할까. 잠시 수학을... 해본다...
5억 * (1+CAGR)^10 = 20억
(1+CAGR)^10 = 4
(1+CAGR) = 4^1/10
(1+CAGR) = 1.148698
CAGR = 0.148698
5억 원금을 마련한 뒤 10년동안 CAGR 14.87% 를 달성하면 20억에 도달한다. CAGR 14.87%. 이 목표치를 달성하는 것의 난이도에 대해 짐작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투자의 구루 워렌버핏의 CAGR을 찾아보았다.
그(워렌버핏)가 경영하는 벅셔해서웨이는 1964년부터 2018년까지 18.9%의 연 환산 복리 수익률을 기록했다(단순 평균 수익률은 19.8%). 1964년에 1달러를 투자한 사람이 있다면, 그의 자산은 2018년 1만1454달러가 됐을 것이다. 같은 기간 미국 S&P500지수의 수익률은 연평균 6.5%였다.
2019. 3. 11 한국경제 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19031131561
CAGR 약 15%가 얼마나 대단한지를 알 수 있다. 만약 내가 10년동안 CAGR 15% 달성한다면 국내에서 손에 꼽는 투자자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워렌버핏은 수십년동안 약 19%의 CAGR을 달성했으므로 세계 no.1 투자자로 꼽히는 것이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나에게 적당한 CAGR은 얼마일까. 나는 5%를 목표로 잡았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KOSPI의 지난 20년 간 CAGR이 4.8% 였다.
- 미국 주식 시장 전체의 지난 20년 간 CAGR은 6.55% 였다.
- 리스크(Sharp ratio)를 낮추기 위해 시장수익률 이상의 알파는 추구하지 않는다.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삼으면 큰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높은 CAGR을 목표로 삼는다 해도 다른 본업이 있는 투자의 비전문가가 달성하기 힘든 목표라고 생각한다. 만약 내가 높은 CAGR을 목표로 삼고 투자에 더 많은 시간을 쏟는다면 그것은 vision 1. 의 mission 에 위배 된다.
그러므로 vision 2. 의 선언은 CAGR을 높힌다가 아니라 적당한 CAGR을 목표로 삼는다로 바뀌어야 한다. 그리고 그에 따른 mission은 다음과 같다.
- CAGR 5%를 목표로 투자한다.
-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vision 3.
투자기간을 늘린다
원금을 5억이라고 가정하고 CAGR가 5%일 때 투자기간에 따른 총자산의 변화를 확인해 보았다.
투자기간이 길어질 수록 자산이 증가하는 기울기가 높아진다. 16년 째에는 1년에 자산이 5,197만원 증가했지만, 35년 째에는 1년에 자산이 1억 3,133만원 증가했다. 즉 투자기간 n은 길수록 좋은 정도가 아니라 무조건 길어야 적당한 CAGR로 의미 있는 자산을 만들 수가 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투자기간이 늘어 날 수 있을까.
일단 당장 시작하는 것이다. 과거로 돌아갈 수는 없으니 오늘 바로 시작하는 것이 n을 최대한 길게 할 수 있는 첫번째 방법이다. 그러므로 원금, 즉 종잣돈을 빨리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vision 1. 에서 언급 하였듯이 목표 원금에 하루라도 빨리 도달하는 것은 n을 길게 만들 수 있는 첫번째 방법이다.
다음으로 오래동안 투자해야 한다. 투자기간 n은 투자를 그만 둔 해(year) - 투자를 시작한 해(year)이다. n의 시작점이 상수라면 n을 늘리는 방법은 최대한 오래동안 시장에 투자자로서 머무르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건강하게 현재의 소득을 오랫동안 유지해야 한다. 즉, n을 길게 만들기 위해서 건강한 것이 두번째 조건이다.
마지막으로 n을 0으로 되돌리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vision 2.의 이야기와 일맥상통한다. 만약 높은 리스크를 감수하고 높은 CAGR을 기대하는 투자를 하다 원금을 손실하면 n은 0이 된다. 그리고 n의 시작점은 되돌릴 수 없다. 그러므로 vision 3. 를 달성하려면 보수적인 투자자가 되어야 하므로 vision 2. 적당한 CAGR이 중요하다.
정리해보면 투자 기간을 늘리는 vision을 달성하기 위한 mission은 세 가지이다.
- 하루라도 빨리 투자를 시작해야 한다.
- 오랫동안 시장에 머무르기 위해 건강을 지킨다.
- 원금을 잃지 않기 위해 보수적인 투자자가 된다.
이렇게 세 가지 vision과 각 vision의 mission으로 나의 투자 방향성을 정리함으로서 이 글을 마무리 한다.
다시 한번 나의 은퇴자금을 위한 나의 투자 vision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vision 1. 원금을 키운다.
vision 2. 적당한 CAGR(5%)를 목표로 삼는다.
vision 3. 투자기간을 늘린다.
원론적인 이야기가 길어졌지만 가장 중요한 투자 방향성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투자 스타일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이므로 이 공식과 vision이 모든 사람에게 들어맞는 것은 아니라는 점은 이해해주길 바란다.
'마음이 편한 투자를 합시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이달리오 올웨더 포트폴리오 정리 (1) | 2021.04.03 |
---|---|
레이달리오 올웨더 포트폴리오 구현 - 채권, 금, 원자재 (0) | 2021.04.03 |
레이달리오 올웨더 포트폴리오 구현 - 주식 (0) | 2021.04.03 |
레이달리오 올웨더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0) | 2021.04.03 |
레이달리오 올웨더 포트폴리오 개요 (0) | 2021.04.03 |